제품에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제품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 제조기업들은 단순히 제품을 제공하기보다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나 고객의 불편함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음
- 여러 기업들이 단순 제조 판매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더하여 기업의 가치를 성장시키고 있는 이유도 고객의 전체적인 니즈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려고 하는 것임
- 성공적인 서비스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제조기업, 서비스기업, 컨설팅 업체 등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융합개발팀으로 구성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기업간의 협력에코시스템의 구축을 수반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