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연구과제

HOME > R&D센터 > 수행연구과제

과제개요

  • 생활산업은 폭넓은 소비계층을 가지며, 소비자 또는 개인의 생활환경에 밀접한 특징을 보유
  • 세부과제로 지정된 생활산업 내 4개의 스마트 생활산업 영역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핵심 사용자를 분석하고, 최종 소비자 대상의 리빙랩 기반 R&D 방향 유도로 시장친화형 제품 및 서비스의 신속한 사업화를 돕는 총괄 체계 운영
  •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개발-서비스산업융합고도화기술개발」사업 중 하나인 국가연구과제로써 본 연구과제에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에서 주관기관으로 연구에 참여, 수행
  • 과제번호 : 20008719
  • 주관기관 :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 참여기관 : (주)아이피투비
  • 수행기간 : 2020. 5 ~ 2022. 12

과제내용

과제 수행내용

  • (통합관리) 단계별 미팅을 통해 연차별 총괄 운영 안내, 세부 목표 점검, 리빙랩 운영계획 등을 공유하고, 총괄 PM이 직접 세부 과제별 책임자를 분기별 1회 이상 미팅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
  • 리버스 멘토링(Reverse Mentoring) 방법론을 활용한 세부 과제와의 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구축
  • 리버스 멘토링과 함께 리빙랩을 운영하여 전반적인 총괄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 총괄 수행준비와 문제발굴 및 아이디어 도출

최종 개발 목표


  • (단계별 비즈니스 연계형 행사개최) 기술의 비즈니스화를 위한 행사의 체계적 개최지원
  • (성과교류 질적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연계) 단순 성과교류가 아닌, Mento, Menti의 역할이 교차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리버스멘토링 체계를 도입하고, 주요 참여자로 수요자와 외부전문가 네트워크 Pool을 연계하여 성과교류의 질적 향상 유도
  • (리빙랩 기반 피드백 환경 구축) 기업이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리빙랩 환경을 모듈화하여, 세부과제별로 수요자 기반 제품개발을 위한 구축 인프라 환경 분석결과에 따른 연차별 지원을 수행
  • (통합 서비스 시나리오 구축) 4개의 세부과제에 대해 예상되는 잠재적 고객군을 정의하고, 기술적 요소에 대한 이해 난이도를 낮춰 대중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유형의 시나리오 및 삽화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