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소식

HOME > 회원사안내 > 회원사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0-11-13
조회수
47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범용 인공지능 AGI란? AI와의 차이점 및 현재의 기술에 대하여

AGI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지금까지 약한 AI와 강한 AI, AI와 AGI의 차이 등을 살펴봤는데, 이해가 잘 갔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직 AI와 AGI의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AGI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AI는 현재로서는 한정된 환경에서만 가치를 발휘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딥러닝 시스템 등은 많이 알려져 있다. 앞서 말한 바둑 소프트웨어도 마찬가지지만, 이러한 AI는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선의 답을 제시하는 데에 그친다. 이에 반해 AGI는 간단히 말하면 ‘보다 인간에 가까운 AI’라 할 수 있다. 만화에 나오는 ‘도라에몽’이나 ‘철완 아톰’ 등을 상상해 보면, AI가 어떤 것인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처럼 생각하고 인간처럼 행동하는 것이 바로 AGI이다. 하지만 AGI는 로봇이나 안드로이드와 같이 반드시 인간에 가까운 형태를 취하지는 않는다. 지금까지의 AI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나 슈퍼컴퓨터처럼 기계 속에서 작동하는 AGI도 존재한다. 즉 얼마나 인간적인 사고를 하는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지가 AGI로서의 가치를 판가름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반드시.... (더보기)

범용 인공지능이란|특화형 인공지능과의 차이,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에 대해 생각한다

인공지능의 발달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 가상의 세계에서 일컬어져 온 범용 인공지능을 현실 세계에서 보게 될 날이 가까워져 오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인간을 뛰어넘을 것이라 여겨지는 범용 인공지능의 실태 및 그 실현으로 인해 의문시되는 인간의 존재 의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범용 인공지능이란? 범용 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이란 특정한 과제에만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같이 다양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인간은 예상 밖의 일이 발생해도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과 같은 문제 처리 능력을 가진 AI가 바로 범용 인공지능이다. 범용 인공지능은 프로그램된 특정한 기능 이상의 상황에 대해서도 스스로 학습하고 능력을 응용함으로써 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 실용화에 대해 높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범용 인공지능은 SF 영화 등에서 많이 그려진다. 일례로, 2015년에 개봉한 영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는 범용 인공지능이 악역으로 등장한다. 이 영화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낸 범용 인공지능이 인간을 멸망시키기 위해 폭주하는 스토리를 생생하게 그려내었다. 이처럼 범용 인공지능은 지금까지 가상의 세계에서.... (더보기)

‘범용 AI’를 실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접근방식을 조합하는 것

‘특화형 AI’의 발전으로 인해 기대되는 ‘범용 AI’의 실현 영화에 종종 등장하는 미래의 로봇은 인간과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며 학습할 수 있다. 로봇임에도 불구하고 어딘지 인간다운 느낌을 풍기는 것은 탑재된 AI가 매우 고도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미래의 AI에 비하면, 현재의 AI의 기능은 아직은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 AI는 한 가지 기능에 국한된 ‘특화형 AI’와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AI를 통해 실현하는 ‘범용 AI’, 이렇게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우리가 현재 접하고 있는 AI는 ‘특화형 AI’이다. 한편 ‘범용 AI’는 현재는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AI를 연구하기 시작한 1950년대부터 ‘인간 같은 로봇을 만들고 싶다’는 ‘범용 AI’의 콘셉트에 가까운 발상은 있었지만,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특정한 기능에 특화된 ‘특화형 AI’가 개발되어 왔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컴퓨터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특화형 AI’의 개발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그 과정에서 딥러닝을 비롯한 범용성 있는 요소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되어 왔다. 더욱이 ‘범용 AI’를 연구ㆍ개발하는 힌트라 할 수 있는 인간의 뇌에 대한 지식도 더욱 심화되었다. 이러한 기술적인 비약을 계기로..... (더보기)

‘with 코로나 시대’에 AI는 어떻게 활약할까? - AI의 가능성과 AI 인재

신종 코로나의 감염 확대로 인한 세계보건기구에서 팬데믹 선언된 지 7개월이 지났다. 다시금 맹위를 떨치기 시작하여, 도시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감염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코로나 사태 속에서 AI(인공지능)의 존재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국내외에서 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화상 분석을 사용하여 코로나로 인해 나타나는 폐렴의 진단을 지원하기 시작했음을 발표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with 코로나 시대’에 AI는 어떻게 활용될까? 이번에는 일본의 주식회사 혼다 리서치 인스티튜드 재팬에서 인공지능 연구 개발에 착수, 현재도 사람의 지능을 뒷받침하는 뉴럴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있는 심리학부의 쇼노 오사무 님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1. AI가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일 1-1. AI와 인간의 차이 (진행자) 먼저 AI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I와 인간을 비교한다면, 각각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답변) AI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와 정확성이 뛰어납니다. 약 10년 전, IBM의 AI가 미국의 유명한 퀴즈 방송에 출연하여 역대 챔피언에게....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