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제목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금융 애로 간담회 개최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2-11-17
조회수
476

이영 장관,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금융 애로 간담회 개최

□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 고환율, 고물가 등 복합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애로 청취 및 정책 지원방안 논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16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대회의실에서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대표 및 관련 협‧단체장들과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금융 애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금융 애로 간담회는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에 더해 고환율, 고물가 등으로 복합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애로를 청취하고 정책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연준이 네 번째 광폭 조정(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하는 등 최근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을 둘러싼 금융 여건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은행 기준금리(10월 말 기준 3.5%)도 11월 말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고금리 상황 외에도 고물가, 고환율 등 복합적인 위기가 겹치면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이영 장관은 “오늘 간담회는 3고(高) 위기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실제 금융 애로 사례를 직접 청취하고, 정책지원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 논의하고자 마련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별히 오늘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자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관련 협‧단체장뿐만 아니라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들도 함께 모셨으며, 5개 정책금융기관의 기관장님들도 총출동한 만큼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귀중한 시간”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늘 회의에서 나온 업계 건의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금융당국과 시중은행에도 전달하는 등 기업과 금융권의 가교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본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