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제목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형 등대공장’ 4개사 추가 선정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2-10-17
조회수
457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형 등대공장’ 4개사 추가 선정

 

□ 세계경제포럼(WEF)의 ‘글로벌 등대공장’을 모형(모델)으로 한 중소‧중견기업 중심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4개사 추가 선정(’22년 총 15개사 선정 완료)


□ 제조혁신 고도화 선도 위해 선정기업당 3년간 최대 12억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모형(디지털트윈)이 적용된 최고 수준의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지원대상에 우성정공, 코스메카코리아 등 4개사를 추가로 선정*했다.

 

* ‘22년 상반기에 선정된 11개사 포함 총 15개사 선정 완료

 

‘케이(K)-스마트등대공장’은 세계경제포럼(WEF)이 제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전 세계의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글로벌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을 벤치마킹해 국내의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선도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비엠더블유(BMW), 보쉬, 지멘스, 피앤지(P&G) 등 103개사(한국은 포스코, 엘에스일렉트릭(LS일렉트릭), 엘지전자(LG전자) 3개사)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중소·중견기업은 국내 제조업의 고도화 방향을 제시하며, 동종 업계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모형(모델) 공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기업 선정은 지역 테크노파크의 추천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맞춤형 진단ㆍ설계를 지원했을 경우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결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케이(K)-스마트등대공장은 중소기업 2개사, 중견기업 2개사이며, 업종은 자동차, 기계장비, 화학제품 등이다.

 

주요 구축내용은 아래와 같다.

 

우성정공은 이중사출 금형 분야 최고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빅데이터 수집‧축적을 통해 지능화 기반 사출금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구축한다.

 

코스메카코리아는 국내 3위 화장품 제조 중견기업으로 세계(글로벌) 시장 확장 및 제조역량 고도화를 위해 세계(글로벌) 표준 디지털 핵심기술이 도입된 다품종 맞춤생산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구축한다.

 

프라코는 자동차부품(SCC*커버) 생산 중견기업으로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빅데이터, 예지보전 등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구축한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mart Cruise Control)

 

현대정밀은 건설장비 부품 제조 중소기업으로 자동화·지능화된 제조 시스템을 도입해 다품종 소량 방식의 부품생산 체계를 구축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선정된 기업이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공급기업 연합, 대학, 출연연 등과 개방형 혁신*을 통해 첨단 해결책(솔루션)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도록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한다.

 

* 공급기업 간 연합체(컨소시엄)를 통해 고도화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해결책(솔루션)을 구축하고, 출연연과 대학을 통해 모의실험(시뮬레이션) 수행 및 산학 학습현장으로 활용

 

한편,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구축이 완료되면 2년간 학생, 기업 관계자 등이 벤치마킹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등 모범사례가 널리 공유·확산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