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2-09-07
조회수
568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CCS(이산화탄소 포집ㆍ저장) 상용 프로젝트 동향

CCS는 발생원으로부터의 CO2 포집, 운송, 저장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이 되는 CO2 발생원은 천연가스 정제, 화석 연료 연소 발전, 철강 등의 플랜트이다. 배출원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 등의 CO2를 포함한 혼합 가스로부터 CO2를 분리하여 포집할 때는 대상이 되는 혼합 가스의 압력이나 CO2 농도와 같은 물성에 따라 방법을 선택한다. 아래 표는 CCS의 대표적인 CO2 분리ㆍ포집 방법이다. 현시점에서는 아민계의 화학 흡수액을 이용하는 시스템이 가장 성숙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CO2 분리ㆍ포집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에너지를 추가 공급해야 하며, 비용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분리ㆍ포집을 위한 소비 에너지 절감이 첫 번째 기술 개발 과제이다. 포집된 CO2의 일반적인 운송 수단은 파이프라인이다. 이미 실적이 있는 석유나 천연가스 등의 파이프라인 운송 경험이나 규격, 기준을 바탕으로 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고, 육지에 저장하기에 적합한 지층이 적은 경우에는, 선박에 의한 운송도 한 가지 선택지이다. 일반적으로 운송 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파이프라인에 비해 선박 운송의 우위성이 커진다. CO2를 땅속에 저장할 때는 저류층에 대한 항구적인 봉쇄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저류층의 상부에 캡록(Camlock)이라 불리는 암반 등의 불침수층이 존재해야 한다. 저류층은 입자 간 틈이 큰 사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물이나 염수로 포화되어 있는 대수층이 미래의 저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일찍이 CO2를 해수에 용해시키거나 고압의 심해에 액체 상태로 흘려..... (더보기)

남북 아메리카 CCS 동향

2020년에는 CCS의 기세가 남북 아메리카로 확장되었다. 정부와 사업 양쪽에서 CCS와 기후 변화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약속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고, 이것은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인 충격과 석유 가격의 급격한 하락에도 불구하고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약속은 개발 단계에 있는 CCS 프로젝트의 수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 의한 넷제로 배출 등 대규모 CO2 배출 절감 목표의 발표에도 반영되어 있다. ▣ CCS 시설 캐나다의 Alberta Carbon Trunk Line(ACTL)가 조업을 시작한 것은 많은 프로젝트 중에서도 큰 마일스톤이었다. 공공ㆍ민간 파트너십의 모범 사례로서, 이 프로젝트는 미래의 저탄소 산업 개발을 내다 본 견해를.... (더보기)

소재와 제조방법 선택에 따른 자동차 경량화

자동차 업계에서는 연비 성능 향상에 의한 환경부하 저감이나 운동성능의 향상 등을 달성하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차체의 경량화에 대응하고 있다. 최근 대기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배기가스 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되고 있어 경량화에 의한 연비 향상은 이전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또, 연비 향상을 위해 가솔린 엔진에서 하이브리드, EV로 동력이 바뀌고 있지만 배터리에 의해 중량이 증가되고 있어, 차체의 경량화는 변함없이 대응할 수밖에 없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차체의 경량화에 있어서는 차체 구조의 재검토와 구조재의 대체가 많이 실시되고 있다. 예전에 자동차의 차체는 대부분 무거운 철강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이것을 대체하는 소재로 탄소와 니켈 등을 극소량 첨가하여 강도를 향상시킨 하이텐(고장력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하이텐을 사용하여 구조재를 얇게 하는 것이 가능해져 차체가 경량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강성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두께를 얇게 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다른 부분에서의 소재 변경에 따른 경량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된 것이 비중이 철보다 가벼운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티타늄 합금이다. 알루미늄 합금은 엔진과 후드 등...... (더보기)

주목해야 하는 15가지 해외 DX 추진 사례

원래 작은 온라인 서점이었던 Amazon이 DX의 성공으로 지금은 세계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로 알려지게 되었다. Amazon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상품 라인업’, ‘지구상에서 고객을 가장 소중히 하는 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을 확충해 왔다. 사용자가 언제든지 필요한 것을 구입할 수 있도록 서적ㆍ가전ㆍ식품 등 폭넓은 장르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사용자는 흥미를 가진 상품을 원클릭으로 구매하며 스트레스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AI를 통해 사용자의 구매 이력을 분석하고, 상품별 발주 건수를 정확하게 산출하여 적절한 재고를 유지하고 있다. 그 결과, 과잉 재고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고, 품절을 피하며, 사용자가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납품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에는 온프레미스에서 AWS로 전용 네트워크 연결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솔루션인 AWS Direct Connect가 있다. AWS Direct Connect로 AWS와 고객의 데이터 센터, 사무실 또는 코로케이션 환경 간에 프라이빗 연결을 설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더보기)

디지털 선진국 덴마크를 통해 배우는 디지털화 전략의 성공 포인트

복지 국가 덴마크는 세계에서 가장 디지털화가 발달한 국가 중 하나다. 2020년에 발표된 국제 연합의 전자 정부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고, 마찬가지로 국제 연합의 ‘디지털 경제와 사회 지수’에서도 3위에 올랐다. 높은 노동 생산성을 실현하고, 국민의 복지도 높은 수준이다. 저출산 고령화, 인구 감소 등 많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하는 점이 많다. 덴마크의 IT화를 뒷받침하는 KMD社의 CEO 에바 베르케네와 덴마크의 재무성에서 디지털화 국장으로 일하는 리케 시바가 공공 디지털화에 빼놓을 수 없는 관점과 성공의 포인트를 소개한다. ▣ 공공 디지털화를 성공으로 이끈 4가지 포인트 덴마크는 정부가 명확한 목표와 스케줄을 정하고, 공공 분야의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덴마크에서 공적 권리를 부여받기 위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