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12-15
조회수
454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 최신 Issues & Trends
 

휴머노이드 로봇도 생성형 AI를 통해 진화...SF 영화 속 미래가 실현될까?

SF에 맞먹는 이노베이션이 실제 세계에 등장하는 일은 거의 없다. 1962년에 방영된 TV 애니메이션 ‘우주 가족 젯슨’은 당시의 100년 후인 2062년의 미래 세계를 무대로 한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2023년은 이 작품이 만들어진 1960년대보다 그때가 더 가까워진 상태이다. 현재 우리가 같은 프로덕션이 만든 원시시대를 그린 ‘고인돌 가족 플린스톤’의 세계를 살아간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우주 가족 젯슨’에서 그리고 있는 테크놀로지 중에서 현대에 보급되어 있는 것 중 제일 먼저 손에 꼽을 수 있는 것이 영상 통화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등 그야말로 미래적인 발명이 실용화되기까지는 아직 멀었다고 볼 수 있지만, 최근 젯슨 가족의 집에서 일하는 청소 로봇 ‘로지’가 실현될지 모른다는 가능성이 생겨났다. 뉴욕 타임즈의 기사에 따르면, 구글의 인공지능(AI) 부문인 Google DeepMind가 로봇용 AI에 있어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한다. 기존의 로봇의 뇌는 레벨이 낮아 애플의 AI 어시스턴트 ‘Siri’가 아인슈타인으로 보일 정도였다. 하지만 OpenAI가 ChatGPT를 통해 제시한 것처럼, 구글도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로봇 공학에 응용하여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ChatGPT나 Midjourney를 사용해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최근의 AI의 발전은 지능이 없는 금속 덩어리였던 로봇을 가장 유능한 어시스턴트로 변모시킬 힘이 있다. 지금까지 로봇은 팔을 움직이는 정확한 거리 등의 구체적인 지시가 없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한편 구글이 만든 최신 로봇 제어용 VLA(Vision-Language-Action) 모델 ‘RT-2’는 인터넷 및 로보틱스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해 학습하여 언어와 시각적 입력을 이해하고 훈련받지 않은 태스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쯤 되면 이러한 모델을 채용하는 로봇이 집안일을 하게 될 미래가 머지않았다고 … (더보기)

기계학습에서의 학습 데이터의 중요성? 작성 방법 및 종류 해설

최근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업이 AI를 도입하고 있으며, 직원의 일하는 방식에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고 있다. 특히 오늘날에는 일하는 방식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AI를 활용함으로써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부담을 줄이는 기업도 적지 않다. 그렇지만 AI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려면 더욱 예측 정밀도가 높은 AI를 도입해야 한다. 그 AI의 예측 정밀도에 크게 관여하는 것이 ‘학습 데이터’이며, 학습 데이터의 AI 활용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계학습에서의 학습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고 그 작성 방법 및 종류도 함께 해설한다. ▣ 기계학습 모델의 정밀도는 학습 데이터에 달려 있다. 학습 데이터란 기계학습 모델을 학습시키는 데 필요한 정보이다. AI는 이 정보를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예측을 조정함으로써 정답률을 높인다. 학습 데이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는데, 그것은 어디까지나 예측의 정밀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한 학습 데이터 중에는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라는 두 종류의 데이터가 있다. 이 두 종류의 데이터는 ‘그라운드 트루스(ground truth)’라 불리는데, 기계학습 모델은 ..... (더보기)

수소에서도 자국 중심의 공급체인을 구축하려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 대책에 적극적이며 온실가스(GHG) 배출을 절감하기 위해 클린 수소를 활용할 전망이다. 수소 조달은 공급체인 강화의 관점에서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 미국 내에서의 생산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이 뒷받침되어 미국 내에서는 민간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클린 수소 제조 비용을 절감하는 일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또한 기후 변화에 관한 정책은 정책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기업은 2024년의 대통령 선거에도 신경 써야 한다. 바이든 정권 아래에서 진행되는 미국의 수소 활용의 현재 상황을 개관한다. ▣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 자국내 생산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 미국의 현재 수소 생산량은 연간 약 1,000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