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퀴즈로 시작해 볼게요! 제안서에서 관리도구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전체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목차'입니다. 목차는 각 파트별 작성자가 해야 할 일을 나누어 주고, 고객이 제안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요.
대부분의 제안팀은 이미 목차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종종, '이렇게 중요한 목차를 대충 개발할 수는 없다!' 라는 생각 으로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목차와 다르게 개발하는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하지만 좋은 목차의 첫번째 요건은 고객의 요구조건, 즉, '제안요청서(RFP) 내에서 요구하는 목차를 따랐는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RFP내의 목차가 비논리적이더라도 그 체계와 구조를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수주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목차 개발의 기본 원리를 낱낱히 파헤쳐 알려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