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10-13
조회수
203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 최신 Issues & Trends
 

세계에서 가속화되는 수소 에너지 활용 비즈니스

2050년 탄소 중립(carbon neutrality)을 위해 이산화탄소(CO2)를 근본적으로 삭감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에너지를 저탄소ㆍ탈탄소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한데, 세계적으로도 유망한 방법의 하나로 꼽히는 것이 수소이다. 탈탄소 사회 실현을 위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소는 연소 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다양한 제조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환경부하를 저감하는 에너지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수소에너지는 용도의 폭도 넓어 연료전지를 사용해 전기를 만들어 가정과 기업의 광열비 절감, 연료전지 자동차에 의한 배기가스 감축 등 전력 분야 탈탄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보일러 연소에 의한 열원으로서의 이용이나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조합하여 합성연료를 생성함으로써 자동차나 가스 분야의 탈탄소화를 도모하는 것도 모색되고 있다. 더욱이 수소는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전량이 불안정한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소로 전환해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이용함으로써 재생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등 그 역할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 수소 수요처별 시장 성장 전망 세계적 수소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2021년에 9,400만 톤(94Mt)에 도달했으며 팬… (더보기)

스마트시티 세계 시장 규모

스마트시티란, 도시 내에 설치된 센서ㆍ카메라,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 환경 데이터, 설비 가동 데이터ㆍ소비자 속성ㆍ행동 데이터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ㆍ통합하여 AI로 분석하고, 한층 더 필요에 따라서 설비ㆍ기기 등을 원격 제어함으로써 도시 인프라ㆍ시설ㆍ운영 업무의 최적화, 기업이나 생활자의 편리성ㆍ쾌적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세계 각국에서는 지금,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뿐만이 아니라 GAFA(Google, Amazon, Facebook, Apple)나 알리바바 등 IT계 플랫폼도 스마트시티에 대응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구체화 단계에서 과제가 되는 것이 수익화이다. 스마트시티에서는 디지털 인프라가 만들어내는 가치를 어떻게 회수할 것인가가 큰 논점이 되고 있다. 스마트시티에서는 최초로 토지, 설비, 기계 등에 대한 장기 투자가 발생하는데, 수백 헥타르 개발의 경우 수조원 규모나 된다. 한편, 운영비용이나 도시의 소비지출로부터 수입이 예상되어 다양한 수익 기회가 창출될 여지가 있다.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빌딩 등의 스마트 인프라와 거리 앱, 슈퍼 앱 등의 스마트 라이프와 같은 거리의 구성 요소가 되는 ’스마트 X‘ 사업 각각에서 수익 기회를 추구하여 비즈니스로서 성립시킬 필요가 있다.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의 ..... (더보기)

세계 해상풍력 최근 실적 및 주요 이슈

해상 풍력발전은 경관ㆍ소음 문제가 비교적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입지에 제약이 크지 않고 풍차의 크기를 키울 수 있고 발전소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점, 육상 풍력발전에 비해 주변 장애물이 많지 않아 바람의 방향이나 풍속 등이 전반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있어 재생에너지 중에서는 설비 이용률이 높다는 점 때문에, 세계 각지에서 입지가 굳어지고 있다. 조기에 개발해온 EU에서는 2040년대에는 해상 풍력발전이 전력 공급 점유율에서 중심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하는 등, 주요 재생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풍력에너지협회(GWEC)에 따르면, 2022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설치된 풍력 발전의 누적 용량은 약 906GW에 달했다. 같은 기간 육상 풍력은 약 842GW로 전체 풍력 발전 용량의 약 93%로 대 .... (더보기)

이차전지 : LG에너지솔루션 - 합병 공장 건설 추진

한국의 전기자동차(EV), 차량 탑재 전지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차량 탑재 전지 기업을 살펴보면, EV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2022년 8월에 발효된 미국 인플레이션 절감법에 대응하기 위해, 전지 원료 조달처의 다양화와 새로운 생산 거점 구축을 서두르고 있으며, 1년 전에 비해 어느 정도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 그룹의 EV 전략을 살펴본 후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한국 차량 탑재 전지 기업 3사의 최근 동향을 정리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관련해서는, 모회사이며 동사에 전지 재료를 공급하는 LG화학의 움직임도 개관한다. 그리고 전지 원료ㆍ재료의 밸류체인 전체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포스코 그룹의 동향도 정리한다. 먼저, 전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LG화 ....... (더보기)

이차전지 : SK온 - 미국을 축으로 빠르게 성장

전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EV 전략과 LG에너지솔루션ㆍLG화학에 대해 개관했다. 후편에서는 SK온, 삼성SDI의 차량 탑재 전지 사업에 대해 살펴본 다음, 전지 원료ㆍ재료의 밸류체인 전체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포스코 그룹의 동향을 정리한다. 미국 생산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SK온 SK온은 2021년 10월에 SK 이노베이션에서 나와 발족한 이차전지 기업이다(2023년 3월 말까지 SK 이노베이션의 출자 비율은 95.24%였음). LG엔솔과 삼성SDI 두 곳에 비해 SK온의 전지 사업은 역사가 깊지 않다. 전신인 SK가 2005년에 하이브리드차를 대상으로 하는 리튬이온 전지의 개발에 착수하여, 2006년에 생산을 시작했다. 2009년에 EV용 차량 탑재 전지 개발에 착수했고, 2014년에 기아자동차(現 기아)에 차량 탑재 전지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후발 기업인 동사의 전략에 대해 ‘매일경제신문’(2023년 7월 19일)은 ‘SK온은 경쟁 타사에 비해 10~20% 정도 판매 가격이 저렴하다’는 업계 관계자의 견해를 이야기한 다음, ‘전략적으로 가격을 조정하는 한편, 이를 통해 완성차 기업과의 합병 회사를 설립하여 공급처를 확보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좀 더 거슬러 올라가, 2022년 7월 14일에 발표된 동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