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제안서, 즉 수주하는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당연히 제안서를 작성하는 사람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내용과 전략이 빈약하다면 속 빈 강정 같은 제안서가 만들어 질겁니다. 그렇다면 이 내용과 전략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바로, 영업을 통해 수집한 정보와 이를 조합해 만든 전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쟁사와 차별화 되지 않는 사업이거나 가격이 결정 요인인 산업에서는 특히, 영업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해 영업대표가 기억해야할 할 3가지 Tip을 공유합니다.
첫째, 주요 Keyman(담당자)의 영업정보만 고집하지 말자. 둘째, 미팅에서 던질 파괴적인 질문을 준비하자. 셋째, 고객이 찾는 영업대표가 되자.
오늘은 이 3가지 주제에 대해 사례를 들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