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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05-31
조회수
319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 최신 Issues & Trends
 

제약 업계의 AI 활용 사례 15가지 / 제약ㆍ연구의 효율 향상ㆍ자동화 실현

▣ 제약 분야에서 AI가 활용되는 사례 9가지 제약 사업에서 실제로 AI를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1. AI로 주문 제작 암 백신 개발(NEC/Transgene) 암 백신 ‘TG4050’은 프랑스 바이오 기업 Transgene과 일본전기주식회사(NEC)가 공동으로 개발한 AI를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NEC에서는 AI를 활용하는 제약 사업에 참여하여 처음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이 TG4050이다. 이 백신을 만드는 방법은 주문 제작형 치료법이라 불리며, 환자와 각각의 전용 백신을 만들 수 있다. TG4050은 환자의 정상적인 세포와 암세포를 비교하고, 암세포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상 단백질 ‘네오안티겐’을 AI를 통해 예측한다. AI가 예상한 이상 단백질을 환자의 체내에서 증식시키는 백신을 개발하고, 체내에 이상 단백질이 증가하면 면역 세포가 이물질로 판단하여 공격함으로써 원래 존재하던 암세포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앞으로도 NEC는 AI를 활용하는 제약 사업을 진행한다. 2.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약품 개발(아스테라스/도시샤대학교/와카야마현립의과대학) 대형 제약 기업 아스테라스 제약 주식회사는 AI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약품 개발의 가치관을 최대화하기 ..... (더보기)

통합교통서비스(MaaS)의 인프라 스트럭처

도시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도시 곳곳을 연결하는 교통수단 또한 자동차를 비롯해 갈수록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MaaS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로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에 따라 ‘연결・공유・다양성’을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초점을 맞춘 새로운 이동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에는 MaaS가 교통 네트워크 전반의 서비스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에 의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또한 이미 자동차 공급은 포화상태이고 자동차로 인한 교통체증이나 환경, 주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MaaS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통합 모빌리티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스트럭처, 데이터 제공업체, 교통 운송업체 및 모빌리티 조언자를 중심으로 다수의 관련 업체와 정부, 지방자치단체의 협업이 구축되어야 함 특히, 교통 기획자들은 버스, 지하철, 택시 등 기존 교통수단과 공유 자전거, 공유 자동차, 공유 전동킥보드 등의 다양한 공유서비스들간의 통합을 통한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지닌 교통업계와 정부, 지자체 등 다...... (더보기)

마이데이터 산업 개요

▣ 데이터 3법의 개정으로 2020년 8월부터 사업자들이 개인의 동의를 받아 금융정보를 통합ㆍ관리해주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가능해짐에 따라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 제공 환경을 보다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고, 기업들은 이름과 주민번호 등을 삭제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가명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 제품 개발뿐 아니라 보다 고도화된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로써 개인 신용정보를 취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마이테이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소비자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 성향이나 이용 빈도를 반영한 새로운 수익모델이 등장하는 등 데이터에 기반하여 응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특히 마이데이터는 금융시장의 최대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최근 시행령을 통해 고객의 동의하에 마이데이터(MyData) 사업자에 제공해야 할 데이터의 범위를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데이터가 결합되고, 이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핀테크 기업 등은 고객에게 개인별 재무상황과 소비패턴에 맞는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해 소비자의 효용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더불어 데이터 제공 범위가 금융권의 계좌정보, 대출정보, 거래정보를 넘어 간편결제회사나 PG업을 수행하는 이커머스 기업 등 전자금융업자가 보유한 전자지급수단과 관련된 정보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의 특성상 가용 범위가 넓어질수록 그 활용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마이데이터를 토대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마케팅 수단을 찾는 등 실용적인 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금융산업에서 막대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아울러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직ㆍ간접적으로 개인의 핵심 정보를 통해 소비행태와 재무현황, 위험성향 등을 분석해내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