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05-02
조회수
458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 최신 Issues & Trends
 

토큰 증권(STO: Security Token) 이해와 생태계

STO는 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칭으로 유가증권의 성질을 가진 토큰(디지털 데이터)을 이용하는 자금 조달 방식을 가리키며, 금융 상품 거래법 및 관련 부령의 개정을 통해 ‘전자 기록 이전 권리ㆍ전자 기록 이전 유가증권 표시 권리 등’(이하 ‘시큐리티 토큰’이라 함)이 정의되고 있다. STO는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으로 주목받아, 원래는 자금 조달이 어려웠던 비즈니스나 프로젝트에서의 활용, 기존의 유가증권과는 다른 상품성을 가진 금융 상품이 연구되고 있다. 1. 토큰증권(STO, Security Token Offering)란? STO의 유래와 유가증권의 역사 STO는 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칭으로, 주식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가라면 IPO와 어감이 비슷하다고 느낄지 모른다.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칭으로 신규 주식 공개를 가리키며, 미상장 기업이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을 공개하는 것을 가리킨다. 시큐리티 토큰이란 유가증권의 성질을 가진 토큰(디지털 데이터)을 가리키며, 이 토큰을 활용하는 자금 조달 방법이 STO라 불린다. STO와는 별개로 토큰을 활용하는 자금 조달에는 ICO라 불리는 방법도 있다. ICO는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칭으로 암호 자산(가상화폐)을 사용하는 자금 조달법으로서 2017~2018년에 걸쳐 빠르게 확장되는 자금 조달 방법이다. STO는 ICO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를 …. (더보기)

차세대 ID ~자기 주권형 아이덴티티(SSI)와 DID~

여기에서는 디지털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개념 중 SSI(Self-Sovereign Identity)와 SSI를 실현하는 기술인 DIDs(Decentralized Identifiers)를 해설한다. 디지털 아이덴티티란 애초에 디지털 아이덴티티란 무엇일까. ISO/IEC24760-1에서는 아이덴티티를 ‘실체에 관한 속성 정보의 집합(set of attributes related to an entity)’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므로 디지털 아이덴티티란 ‘실체에 관한 속성 정보의 집합’을 인터넷 등의 디지털 공간 상에서 실현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실체를 식별하는 식별자인 ‘ID’, 그에 따르는 ‘비밀번호’ 및 ‘개인의 속성 정보(이름, 생년월일 등)’와 같은 정보의 집합체를 디지털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아이덴티티는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사전에 등록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하여 로그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디지털 아이덴티티의 활용이 발전하면서 그러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이 고조되어, 다양한 접근방식이 취해져 왔다. 당초에는 서비스 제공 기업이 각자 ID를 발행하고, 해당 기업이 관리하는 DB에서 중앙집권적으로 관리했다. 하지만 여러 서비스를 ..... (더보기)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EV 충전인프라

롤랜드버거에서는 자동차 기업, EV 충전 인프라 운영자, 전력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EV Charging Index’를 1년에 두 번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3번째 버전의 EV Charging Index에서는 2022년 상반기 전 세계 EV 판매량 중 93% 이상을 차지하는 30개 지역의 시장에 대해 15,000개가 넘는 샘플에 대한 설문조사 및 EV와 EV 충전 시장의 현재 상황 · 미래를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 요약본을 번역하여 소개한다. 1. 우크라이나 문제로 인해 에너지 가격 및 원재료 평가가 폭등하고 공급체인의 보틀넥이 발현되면서 자동차 업계가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 따르면 EV와 EV 충전 시장은 여전히 강력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2. EV Charging Index에서는 27가지 지표로 각 시장을 평가하여 점수를 매겼다. 중국은 해당 지표에서 100점 만점 중 81점을 얻어 지난 두 회차와 마찬가지로 1위를 지켰다. 2위는 독일(71), 3위는 네덜란드(69)였다. 전체적으로 평균...... (더보기)

세계/영국 해상풍력발전 도입 및 비용 동향

탈탄소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해상 풍력발전은 경관ㆍ소음 문제가 비교적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입지에 제약이 크지 않고 풍차의 크기를 키울 수 있고 발전소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점, 육상 풍력발전에 비해 주변 장애물이 많지 않아 바람의 방향이나 풍속 등(이하 ‘풍황’)이 전반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있어 재생에너지 중에서는 설비 이용률이 높다는 점 때문에, 세계 각지에서 입지가 굳어지고 있다. 조기에 개발해온 EU에서는 2040년대에는 해상 풍력발전이 전력 공급 점유율에서 중심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하는 등, 주요 재생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서는 전 세계의 해상 풍력발전 도입 상황 및 비용 동향에 대해 확인한 다음 해상 풍력발전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영국에서 해상 풍력발전 개발을 촉진하여 비용 저하에 도움을 주는 조직과 비용의 현재 상황 등을 정리한다. 1. 세계적인 도입 확대 및 비용 동향 1-1. 전 세계의 도입 상황 및 전망 2012년의 해상 풍력발전의 설비 용량은 전 세계에서 533만kW이었지만, 2010년대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