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03-28
조회수
529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제조업 혁신 전략 : Industry 4.0

4차 산업혁명인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은 제조 기술에서 다수의 정보ㆍ데이터 교환 동향의 상호연결성으로 생산라인에서 가상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s)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은 오늘날의 생산, 비즈니스 프로세스, 운영을 사이버 시스템 기술을 융합하여 기술적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파괴적 기술에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3D프린트,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로보틱스, 사이버보안, 디지털 트윈, 증강현실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을 결합하면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의 통합이 가능해지고 네트워크화된 플랫폼을 통해 지능형 객체 간 통신과 대화가 쉬워진다. Industry 4.0(독일 정부 주도),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GE), Internet of Everything(Cisco), Internet of Big Things(Caterpillar), Internet of Things, Services & People(ABB)이라는 용어는…. (더보기)

산업용 IoT(IIoT) : 제조업을 위한 IoT의 개요와 IoT와의 차이

최근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받은 IoT 기술. 기업은 물론 최근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볼 수 있는 친숙한 디지털 기술 중 하나이다. 제조업에서도 IoT가 활용되고 있다. 특히 제조에 특화된 IoT를 ‘인터스트리얼 IoT’라 부르며, DX 및 스마트 팩토리를 실현하는 데 꼭 필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얼 IoT(IIoT)란 어떤 기술일까. 일반적인 IoT와의 차이와 도입 시 얻는 이익을 소개한다. 1. 산업용 IoT(IIoT)란 무엇인가? 산업용 IoT(이하, IIoT)를 설명하기 전에 애초에 IoT란 어떤 기술일까? IIoT와의 차이를 포함하여 확인해본다. 1-1. IoT란? 사물인터넷 IoT(Internet of Things)란 온갖 사물을 인터넷과 연결시키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디바이스)끼리는 물론, 센서 ...... (더보기)

중국이 석권하는 태양광 패널 시장

1. 세계의 태양광 패널 생산ㆍ수출 태양광 패널의 생산은 全공정에 해당하는 태양전지용 결정 실리콘 제조부터 시작하여 결정 성장을 통해 높은 순도로 결함 밀도가 적은 실리콘 웨이퍼의 바탕이 되는 Si(실리콘) 잉곳을 만들어내고, 잉곳을 와이어로 슬라이스하여 웨이퍼로 가공한다. 웨이퍼를 잘라내어 셀(태양전지 소자)로 만들고 셀을 조합하여 태양광 패널로 만드는 모듈이라는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IEA(국제에너지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공정별로 봤을 때 세계의 태양광 패널 생산 능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2021년 시점에 모듈이 74.4%, 셀이 85.1%, 웨이퍼가 96.8%, 폴리실리콘이 79.4%로서 주요 공정 전체에서 중국 기업이 석권하고 있다. 압도적인 생산 능력을 구축함으로써 중국은 전 세계 태양광 패널 무역을 지배하고 있다. IEA에 따르면, 세계의 태양광 패널 무역은 2021년에 전년도 대비 71% 증가한 407억 달러로서 400억 달러를 돌파했다. 내역을 살펴보면, 80%가 모듈이며, 웨이퍼가 8.4%, 폴리실리콘이 6.4%, 셀이 5.4%로서 모듈 거래가 대부분을 ...... (더보기)

IEA : 신재생에너지의 2027년까지의 분석과 예측

에너지 안전 보장에 대한 우려와 새로운 정책을 고려하여, IEA는 재생에너지 전기의 도입량을 역대 최대 규모로 예측하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도화선이 된 사상 초유의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로 인해 재생에너지의 전례 없는 가속이 시작되었다. 화석 연료의 공급이 압박을 받으면서 자급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전기의 안정 보장상의 편익이 강하게 인식되어, 많은 국가가 재생에너지 지원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화석 연료에 대한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5년간의 재생에너지 설비 도입 용량 확대는 1년 전의 예측에 비해 크게 가속화되었다. IEA의 주요 케이스에서는 2022~2027년에 재생에너지 설비 용량이 약 2400GW(오늘날 중국의 전체 발전 설비 용량에 상응하는 규모) 증가한다. 과거 5년간에 비해 도입 속도가 85% 증가하여, 지난 보고서에서 예측한 것에 비해 약 30%가 높으며, 역대 최대 수준으로 상향 수정되었다. 재생에너지는 해당 예측 기간 중 전 세계의 모든 발전 설비 도입 용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 EU, 미국, 인도가 주로 이러한 상향 수정을 이끌며, 이들 국가ㆍ지역은 정책, 규제, 시장 개혁을 추진함과 동시에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여 상상한 것 이상으로 빠르게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중국의 제14차 5개년 계획과 시장 개혁, REPowerEU 계획, 미국의 인플레이션 억제법이 예측을 수정한 주요 국가이다. 재생에너지는 2027년까지 전 세계의 전원 구성에 변혁을 가져와, 가장 큰 전원이 된다 재생에너지는 2025년 초반에 석탄 발전의 발전 전력량을 초월하여, 세계 최대의 전원이 된다. 재생에너지의 발전 점유율은 해당 예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