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01-09
조회수
418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AI 제약이 실용 단계로~ 기존의 10배 이상의 신약이 발견될 것으로 기대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는 신약 개발에 있어,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AI 제약’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제약은 암이나 생활습관병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질병과 관련된 체내의 분자에 작용하는 물질은 대부분 약으로 실용화되었기 때문에, 신약을 만들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놀라운 속도로 획기적인 신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실제로 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래에서는 신약 개발의 현재 상황과 과제, AI 제약의 개요, 실제 개발 사례, 앞으로의 동향에 대해 간략히 해설한다. 1) 신약 개발의 현재 상황과 과제 신약을 개발하려면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AI 제약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신약 개발의 현재 상황과 과제에 대해 정리한다. 신약 개발의 과정과 기간 한 가지 의약품이 시판되기까지는 9~17년이라는 긴 시간과 수백억~수천억 원의 비용이 필요하다. 신약 개발 및 발매 과정을 보면, 기초 연구(2~3년), 비임상시험(3~5년), 임상시험(3~7년), 승인 신청(1~2년)이 걸리는데, 최근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고분자 화합물은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개발 (더보기)

미국 디지털 치료제(DTx) 시장 및 정책 동향

1) 디지털 치료제(DTx)란 최근 모바일 기술과 AI가 발달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으로 됨에 따라, 헬스케어에서는 디지털 치료제(DTx: Digital Therapeutics)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격리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우울 등, 정신건강에 심각한 영향이 나타나면서 이 같은 병증 관리에 활용되는 DTx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미국의 DTx 업계 비영리 협의체인 디지털 치료제 산업협회(DTA: Digital Therapeutics Alliance)는 DTx를 ‘의학적 장애 또는 질환을 예방, 관리 또는 치료하기 위해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에비던스 기반의 치료적 개입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환자 케어 및 치료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약제, 기기 및 다른 치료법과 병용된다. 현재 DTx 제품 및 서비스는 주로 제2형 당뇨병, 물질사용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대우울증성장애 등을 포함한 행동변용에 따라 예방, 관리, 치료가 가능한 질환과 장애를 대상으로 한다. 2) 시장 규모 미국에서는 2017년 Pear Therapeutics사의 약물 남용자용 모바일 앱이 승인된 이후, 현재 시장에는 35~40개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에서도 DTx로서 가장 널리 보급되고 있는 것은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제품이다. DTx는 활발한 환자 참여,...... (더보기)

글로벌 제약기업 TOP10

각사가 공개한 2021년도 보고서 등의 결산 관련 자료를 통해 의료용 의약품에 관한 매출을 추출하여, 기업 랭킹을 작성했다. 2021년의 의료용 의약품 매출 상위 10개 기업을 공개한다. 이번 속보에서는 후발의약품품, 백신의 매출을 합산했다. 한편 진단약, 일반의약품(OTC), 동물용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매출은 제외했다. 공표된 숫자의 화폐 단위는 미국 달러 외에 유로, 스위스 프랑, 영국 파운드, 일본 엔, 덴마크 크로네 등 다양하다. 순위를 매기기 위해 미국 달러 이외의 화폐로 매출을 발표한 기업에 대해서는 각각 화폐의 연평균 달러 환율을 적요하여 기준 화폐인 달러로 환산했다. 3개월마다 결산하는 회사는 분기 정보를 사용하여 1년의 매출을 산출했다. "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순위가 크게 변화했다. " 1위는 미국 Pfizer다. 매출은 812억 8800만 달러(전년도 동기 대비 94.0% 증가)로서, 원화로 환산하면 약 103조 3,089억 원이다. 거의 2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백신 ‘코미나티’(토지나메란)의 매출이 367억 8100만 달러(약 46조 7,743억 원)가 되었기 때문이다. 동사는...... (더보기)

디지털 헬스의 트렌드

디지털 헬스는 모바일 의료(mHealth), 원격의료, 데이터 구동형 의료 및 디지털 기술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성장 분야이다. 의료, 의약품 및 바이오테크놀로지를 포함한 헬스케어 산업에서는 원격케어나 웨어러블 기술과 같은 디지털 헬스의 혁신을 더욱 추진하고 있으며, FDA나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등의 정부ㆍ국제기관은 디지털 의료의 새로운 동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헬스에 관한 특징은 다음의 4가지로 집약될 것으로 상정된다. ▪ 디지털 기술: 기존 의료행위에 대한 디지털 기술의 통합 ▪ 원격 케어: 집이나 직장에 초점을 맞춘 원격 케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채택 ▪ 예방 케어: 치료보다 예방을 목적으로 한 개인의 삶의 질을 우선 ▪ 환자중심 케어: 양호한 치료성과를 추구함과 함께 환자의 자기결정을 촉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