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2-10-07
조회수
558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 AI(human centered AI)

인공지능(AI)의 활용에 대한 기대가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는 지금, 새롭게 주목을 받기 시작한 키워드가 있다. 바로 ‘사람 중심 AI(human centered AI)’다. 2019년 3월, 구글의 유명한 AI 연구자였던 페이페이 리를 중심으로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인간 중심 AI 연구소(HAI)’를 발족했다. 4월에는 일본의 내각부가 ‘AI 사회 원칙’을 책정했는데, 거기에도 ‘인간 중심의 원칙’이 실려 있다. 모두 AI가 사회에 미치는 이익을 전제로 하면서도, 인간에 대한 단점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이념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세계 각지에서는 사람 중심 AI를 표어로 내세운 연구ㆍ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사람 중심 AI는 어떤 AI를 가리키는 것일까. 관련된 자료나 관계자의 발언들을 살펴보더라도 명확한 답은 없다. 애초에 사람과 AI의 정의조차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의논은 이제 막 시작됐을 뿐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세계 각국에서 표면화되기 시작한 AI의 문제점으로 인해 ‘네거티브 리스트 방식’으로 사람 중심의 AI를 모색하려 하는 움직임이 있다. 여기서는 그 몇 가지 예를 소개한다. 먼저 사람 중심 AI는 ‘공평한 AI’여야 한다는 논점이 있다. 기계학습에서는 학습용 데이터에 치우침이 있으면, 편견이나 차별이 증강된다. 해외에서는..... (더보기)

노코드(No-code) AI

1) 모든 산업이 SW 기반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대전환(DX) 시대가 도래하고 있지만,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SW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인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대기업은 전문 개발자 채용이 다소 수월하지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는 딱히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인공지능(AI)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이 전반적인 업무들에 적용되면서 코딩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손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노코드(No-code)’ 서비스에 IT 업계의 주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노코드로 중소기업의 개발자 부족 문제가 일부 물꼬를 틀 수 있다는 점과 기업 입장에서 전체 개발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022년 2월, 미국에서는 인간보다 더 코딩 잘하는 AI로 주목 받은 딥마인드의 '알파코드'가 등장했다. 깃허브(github)의 수많은 소스를 학습하여 실제 코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가 AI 기술과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기업이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쉽게 AI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노코드 AI 플랫폼 ‘클로바 스튜디오’를 제공 중이다. 아직 비공개 베타 서비스 단계이지만, 6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 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022년 9월) 한편, 노코드와 비슷한 말로 ‘로우코드’가 있다. 로우코드란 적은 수의 소스 코드로....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