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1-12-20
조회수
822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수소자동차 개발 동향과 시장 전망 (Global Value Chain)"

수소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기 때문에 완전한 탄소 중립이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잉여 재생에너지나 물 등을 원료로 하는 ‘그린 수소’로 전환하면, 완전히 탄소 중립적인 연료를 실현할 수 있으며, 매설하는 데 사용되었던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원료로 하는 수소도 친환경적인 선택지로서 주목받고 있다. 수소의 장점은 전기, 열에너지 등 최종 에너지로의 변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기와 달리 대용량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며, 석유나 가스처럼 에너지가 부족한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소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경제체계를 의미하는 ‘수소경제(Hydrogen Economy)’라는 개념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에너지 수요와 공급 사슬 전체 영역에서 수소와 전기를 주요한 에너지 유통수단(energy carrier)으로 사용하는 경제체제로 인식되고 있다. ▪ 중단기적 수소경제 : 석유,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등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전지 등을 통해 활용하는 고효율 저탄소 경제사회 ▪ 장기적 수소경제 : 태양에너지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직접 또는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전지 등을 통해 활용하는 고효율 무탄소 경제사회 이러한 수소 경제를 대부분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를 떠올리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수소 산업의 대부분은 수소차와 같은 모빌리티(mobility) 분야가 이끌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차(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 결합으로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로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가솔린에 열을 가해 기화시킨 다음 수증기와 공기를 혼합해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만들고,..... (더보기)

중국 메타버스 동향 및 규제

2017년, 작은 인공위성을 소유한 '우주국가' 아스가르디아(Asgardia)는 홍콩에서 국민모집 캠페인에 나섰다. 이 국가의 레나 드 위네 총리는 당시 Breaking views에 대해 중국의 높은 관심도에 놀라 홍콩에서 이벤트를 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드 위네 총리는 암호자산(가상화폐)부터 지구외 문명에 관한 자신의 정책(그녀는 적극 관여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를 놓고 청중과 뜨거운 대화를 펼쳤다. 현재 아스가르디아의 최고 판사를 맡는 것은 중국의 변호사다. 중국의 도시의 획일적이고 답답한 생활에 불만을 품은 젊은이들은 SF나 공상 세계에서의 롤플레잉 게임으로 뛰어들고 있다. 화성으로의 이주 희망자의 모집에는 1만3000명이 넘는 응모가 있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비디오 게임 시장으로 2020년 총 매출액은 추계 460억 달러에 이른다.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나 중소의 동종 업계 업체들은 지금, 차세대 젊은이는 아바타(분신) 모습으로 현지發 메타버스(거대 가상현실 공간)에 열중한다고 보고, 이 분야에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의 버블은 엄청나다. 선전시장에 상장된 ZQ게임(中青宝互動網絡)은 메타버스ㆍ게임을 전개한다고 발표해 연초부터 주가가 300%나 상승했다. 마찬가지로 인마이쇼 디지털 테크놀로지(天下秀数字科技)는 '혼버스'가 되는 것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한 이래 주가가 상승했다. 가상현실(VR)용 헤드셋과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주가도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자국내 메타버스 확대를 엄격히 억제할 것이다. 증권거래소 간부들은 ZQ게임과 인마이쇼를 조사하고 있으며.... (더보기)

스마트농업의 분야별 선진 사례

농업 현장의 인력 부족을 비롯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스마트농업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산자의 다양한 스마트농업 관견 기계 및 시스템 도입ㆍ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전세계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조사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어, 본 절에서는 일본에서 이미 실용화되거나 개발 중인 스마트 농업 관련 기계 및 시스템을, ①작업의 자동화, ②생산 관련 수집ㆍ분석, ③생산 관련 노하우의 ‘가시화’, ④생산ㆍ유통ㆍ판매 제휴라는 4가지로 분류하여 사례를 정리하고, 생산자의 도입 사례, 스마트농업 추진 단체 및 지자체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더보기)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획, 디자인, 제조, 운영, 세일즈, 마케팅, 서비스의 순서로 연결되는데, 이때 각국의 기업들이 저비용으로 고품질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인적, 물적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업 형태를 구축하는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이라는 시스템이 탄생했다. 제품은 공장내 제품라인에서 만들어지기까지 정밀한 사전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세분화된 단계를 거쳐 제품이 생산되고, 완성된 제품은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되는데, 이때 기존의 저임금ㆍ저부가가치 노동집약적 제조 방식으로는 부가가치 창출이 어렵다는 한계를 드러냄 또 글로벌 가치사슬은 1995년 WTO로 촉발된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속에서 자국 산업의 경쟁우위를 유지ㆍ강화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제조 과정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핵심 경쟁 부분을 제외한 다양한 활동을 분업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가치사슬이라는 모델이 등장했는데, 이는 전체 생산 공정을 구축하는 대신 특정 생......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