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1-02-17
조회수
877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과 코로나 연관성

▣ 최근 많은 연구의 결과로 다양성이 낮을수록 대장암 발병위험이 높아진다거나,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지면 당뇨, 장염 등 대사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등 장내 미생물에 대한 베일이 하나씩 벗겨지면서 의료계에서는 장내 미생물 균총이 인체 생리현상과 면역 등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 특히 2019년 말부터 현재까지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코로나 펜데믹을 거치면서 면역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많은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열쇠로 마이크로바이옴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지면서 장 건강이 악화하고, 이때 바이러스가 장의 표피와 내부 장기에 접근하면서 코로나19 감염이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추가 연구를 통해 상관관계가 확증되면 코로나 중증 환자 치료에 새로운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 이미 장내 미생물이 면역과 거의 절대적인 상관관계를 이뤄, 면역의 약 70%는 미생물에 달려 있고, 나머지 30%는.... (더보기)

뉴노멀 시대 미병(未病) 관리의 최종병기! 마이크로바이옴 100조 개의 장내 세균이 사람의 면역 및 대사, 뇌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번에 분석한 중국의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출원 건수는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2009년 이후 출원된 세계의 특허 약 27,000건 중에서 약 19,000건은 중국에서 출원하였다. 중국에서는 2006년에 국무원이 과학기술ㆍ이노베이션 정책의 장기적인 기본 방침인 ‘국가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 계획 강요(2006-2020년)’를 발표, 혁신형 국가를 목표로 내걸었다. 아스타뮤제가 실시한 분석을 통해, 2009년 이후 AI나 게놈 의료 등 첨단과학 분야를 포함한 광범위한 기술 영역에서 중국의 특허 출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참고 문헌 B). 중국 다음으로 미국, 한국, 일본이 뒤를 잇고 있지만, 중국과의 격차가 매우 크다. 미국, 한국의 출원 수는 서서히 증가하고 있지만, 일본은 큰 차이가 없다. 다음으로 특허의 내용을 검토하기 위해, 2009년 이후 일본ㆍ미국ㆍ유럽의 특허청 및 세계특허기관(WIPO)에 출원된 영문으로 표기된 바이크로바이옴 관련 특허(이하, 4극 특허) 3672건으로 추려보면.... (더보기)

부틸산 생산 기능을 가진 신 세균군(C세균군)을 인간의 장내 플로라에서 발견

메타게놈 데이터를 통한 세균군의 추정에 있어, 기계학습 알고리즘(잠재적 디리클레 배분법)에 의한 새로운 분석 방법을 개발 최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부틸산 생산 기능을 갖긴 새로운 세균군(C세균군)을, 인간의 장내 플로라에서 발견 국가별 세균군을 비교한 결과, 일본인에게는 C세균군의 양이 많지 않음이 판명됨 와세다대학(도쿄도 신주쿠구 : 총장 다나카 아이지) 대학원 첨단 이공학 연구과 후기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호소다 시온, 같은 대학 이공학술원의 하마다 미치아키 교수 등의 연구 팀은 해당 대학 이공학술원의 핫토리 마사히라 교수(연구 당시), 도쿄대학(도쿄도 분쿄구 : 총장 고노카미 마코토) 대학원 정보 이공학계 연구과의 후쿠나가 츠카사 교수, 그리고 산종연ㆍ와세다대학 생체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실(CBBD-OIL; 도쿄도 신주쿠구 : 소장 다케야마 하루코)의 니시지마 스루구 연구원(연구 당시)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기계학습을 사용하여 3가지 형으로 분류한 인간의 장내 플로러에서, 각각의 형에서 공통되는 세균군을 특정 지었다. 또한 그 세균군을 구성하는 세균이 부틸산을 생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에 더해 C세균군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세균군은 일본인에게는 많지 않다는 사실이 판명되었다. 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신 세균군의 존재량과 질환의 관련 조사를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장내 플로라 연구를..... (더보기)

IT를 활용한 안전 관리를 통해 산업재해에 대응-히타치(HITACHI)

‘안전은 모든 것에 우선한다’라는 생각에 근거하여, 지금까지 ‘조례에서 주의사항을 전달’하고 ‘안전 매뉴얼을 작성’하며 ‘집합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시책이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생노동성이 공표한 노동 재해 속보 값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노동 재해자 수는 12만 명이 넘으며, 재작년에 비해 증가하였다. 지금까지의 ‘○○를 조심하자’는 정신론적인 운동만으로는 사고가 줄어들지 않는다고 고민하는 안전 위생 관리자가 많을 줄 안다. 히타치(HITACHI)는 고객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 솔루션을 풍부하게 보유한 종합 IT 기업이며, IT를 활용한 안전 대책을 이 기사에서 소개하겠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AI, IoT 등이 실용화된 지금이기에 할 수 있는 안전 대책이 있다. 이번에 소개할 솔루션 중 몇 가지는 원래 생산성 향상 및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고객에게 제안하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안전 위생 관리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받아, 안전 대책을 위해 도입하게 된 솔루션도...... (더보기)

스마트 직물 섬유의 분류와 응용

스마트 패브릭이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되는데, 정확하게 스마트 패브릭이 무엇일까? 간단히 말하면, 고품질 고성능 섬유 제조, 하이엔드 텍스타일 스마트 제조 및 의료품(衣料品)이나 의류 브랜드로 대표되는 패션 업계를 대상으로 하는 말이다. 제품의 용도는, 라이프웨어 분야에서부터 의료와 건강, 생태학과 환경 보호, 군사와 항공 우주 분야에까지 이른다. 많은 국가는 또한 섬유 분야에서의 개발 전략을 도입하고, 섬유 분야에서의 국가 경제 개발에 다시금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스마트 텍스타일 플랜’을 제안하여, ‘혁신적인 섬유 및 섬유 제조 연구 센터’를 설립했다. 독일은 ‘미래의 섬유’ 국가 전략을 책정하고 ‘독일의 미래 섬유 동맹’을 결성했다. 중국 산업 정보 기술청이 발행한 섬유 산업 개발 계획의 키워드 ‘스마트 텍스타일’도 여러 번 등장하며, 전자기술, 정보기술, 섬유기술을 통합을 강화하여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의 개발을 제안하고 있다. 스마트 패브릭 텍스타일의 개발 전망은 무한하며, 스마트 패브릭 텍스타일은 앞으로 텍스타일 및 의류 산업의 중요한 개발 방향 및 중요한 경제 성장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는 스마트 패브릭 텍스타일의 기본 개념에서 시작하여, 스마트 패브릭 텍스타일의 주요 유형과 그 애플리케이션을 요약하고......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