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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0-11-04
조회수
1,137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th 코로나 시대’에 AI는 어떻게 활약할까? - AI의 가능성과 AI 인재

신종 코로나의 감염 확대로 인한 세계보건기구에서 팬데믹 선언된 지 7개월이 지났다. 다시금 맹위를 떨치기 시작하여, 도시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감염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코로나 사태 속에서 AI(인공지능)의 존재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국내외에서 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화상 분석을 사용하여 코로나로 인해 나타나는 폐렴의 진단을 지원하기 시작했음을 발표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with 코로나 시대’에 AI는 어떻게 활용될까? 이번에는 일본의 주식회사 혼다 리서치 인스티튜드 재팬에서 인공지능 연구 개발에 착수, 현재도 사람의 지능을 뒷받침하는 뉴럴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있는 심리학부의 쇼노 오사무 님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1. AI가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일 1-1. AI와 인간의 차이 (진행자) 먼저 AI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I와 인간을 비교한다면, 각각 어떤 차이가 있나요?.... (더보기)

신종 코로나19 그 후의 세계 - 헬스케어 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책

COVID-19의 종속 시나리오와 그 후의 사회, 경제에 대해 분석하는 차원에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헬스케어 기업이 해야 하는 대응과 관련하여 각 기능 영역으로 나누어 논하고자 한다. 연구 개발은 ‘핵심 기능의 재정의와 자동화ㆍ분산화’ 위 그림은 헬스케어 기업이 대응해야 하는 항목을 영역별로 정리한 것이다. 제약회사를 비롯한 헬스케어 기업의 이익의 원천은 말할 것도 없이 연구 개발이다. 하지만 COVID-19 감염증의 확대로 인해 연구 개발 업무가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화합물의 합성 및 동물 실험, 성분 분석 등 사람이 직접 수행해야 하는 연구가 많이 있어, 외출 자숙 등으로 인해 연구 활동을 멈추어야만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임상실험에 있어서도, 미국의 Medidata에 따르면, 2020년 4월 초 신규 환자의 등록 건수가 국내에서 전년도 대비 57% 감소하여, 새로운 환자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본에서는 다케다 약품공업 및 아스테라스 제약을 비롯한 주요 기업이 신규 개입 시험의 설립을 멈추는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의료기기에서도.... (더보기)

신종 코로나의 종식 시나리오와 그 후의 세계 - COVID-19가 제시하는 3가지 과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이 전 세계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다. 서양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에서도 감염이 확대되어, 하루에 수천 명이 사망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COVID-19는 언제 어떤 형태로 종식을 향해 갈까? 그리고 종식된 후에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경제는 어떻게 회복될까? 현시점의 정보에 근거하여 분석해 보았다. COVID-19의 만연은 무엇이 과제일까? COVID-19의 종식 시나리오를 얘기하기 전에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COVID-19가 왜 이렇게까지 감염이 확대되어 전 세계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제일 먼저 감염력을 들 수 있다. 현재까지 판명된 COVID1-9의 기본 재생산수(R0)는 1.4에서 2.5이며, 이는 일반적인 계절성 독감과 같은 수준이라고 한다. 이 수치는 똑같은 코로나 바이러스인..... (더보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계의 의약품 산업 정책에 초래한 변화

[1] 글로벌 공급 체인의 강화 COVID-19가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각국 정부는 제조ㆍ공급ㆍ조달을 원활히 하고, 공급체인을 자국내로 회귀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팬데믹이 의약품 공급 체인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는 각국 정부는 의약품 부족을 미리 방지하고 공급 체인을 안정화하기 위한 정책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여기에는 적절한 재고와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보고 요건의 강화 및 의약품을 더욱 신속하게 환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간소화된 중앙 집권적인 조달 정책 등이 포함된다. 의약품의 공급ㆍ조달 과정은, 원래는 각각의 지역에서 완결되지만, 최근에는 국경을 넘나드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및 행정 구역의 틀을 뛰어넘은 광역적인 제휴가 이루어졌었다. 코로나 사태에 놓인 현재는 중요한 의약품을 자국에서 생산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것은 팬데믹이 의약품 공급 체인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더보기)

중국의 수소ㆍ연료전지 산업 현황

중국에서는 2019년 말까지 누적 약 6200대의 연료전지 자동차가 판매되었다. 이러한 연료전지 자동차는 대부분 상업용 차(버스, 트럭)였다. 중국 제조 2025를 위해 공업 정보화부가 중국기차공정학회 등에 의뢰하여 책정한 ‘에너지 절약ㆍ신에너지 자동차 기술 로드맵’(2016년 10월)에 따르면, 저온 기동 온도 등 2020년의 목표는 일본의 도요타ㆍ미라이의 성능과 거의 같다. 중앙 정부는 지방의 전기자동차를 위한 구입 보조금을 버스 이외에는 금지하는 한편, 연료전지 자동차를 위한 구입 보조금을 지방 정부가 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 자동차 산업 투자 관리 규정 2019년 1월에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는 자동차 산업 및 주요 부품의 투자(공장 확장, 시설 등)에 대해 어떤 것을 인정할지 기준이 되는 ‘자동차 산업 투자 관리 규정’을 시행하였다. 연료전지 투자를 인정받으려면, MEA, 바이폴라 플레이트 등 주요 부품도.... (더보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부상하는 "OTT 서비스" 트렌드

최근 콘텐츠 플랫폼의 변화가 인터넷 플랫폼 기반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넷플릭스(Netflix)와 유튜브(Youtube)는 대표적인 OTT(Over The Top) 서비스다. OTT 서비스로 정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을 유통하는 플랫폼 사업 자체가 거대한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삼기 시작한 것이다. OTT 서비스는 가격과 편리성,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Untact) 문화가 확산되면서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가 더욱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세계 OTT 시장규모를 1,100억 달러로 전년대비(930억 달러) 2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고, 향후에도 코로나19가 이어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OTT시장의 성장은 매우 커질 것으로 보았으며, 2022년에는 1,4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3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흐름으로 OTT 시장에 신규 진출하는 OTT 플랫폼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디즈니가 2019년 11월 출시한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는 출시 5개월 만에 가입자가 5,000만 명을 돌파했다. 또한 Apple의 Apple TV+ 2019년 11월, AT&T 워너미디어의 HBO Max가....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