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소식

HOME > 회원 안내 > 회원 소식

 

제목
[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3-11-01
조회수
1,337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 최신 Issues & Trends
 

주요국별 방위 수단

대만군의 CM-34 윈파오(CM-34 Clouded Leopard)는 MK44 부시마스터 30mm 연장포를 탑재하고 있으며, 사정 거리는 3km이고, 모든 지형 및 상황에서 시속 100km로 적을 추격할 수 있다. 2023년까지는 대만 중부에서 제조된 8륜 장갑차 300대 이상이 군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대만에서는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만 주민 사이에서 신성시되는 대형 고양잇과 동물을 뜻하는 ‘윈파오’는 인도 태평양 지역 전체에서 볼 수 있는 군사적 진보의 흐름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자국내 방위 산업을 상징한다. 2022년 6월에 대만이 산간 지역의 시험장에서 CM-34를 선보이기 몇 주 전, 한국의 연구자가 장기적으로 윈파오와 같은 군용 차량을 보완하는 인공지능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했다. 연합 뉴스에 따르면, 이 자율주행 기술은 특수한 지형을 분석하여 고속 주행 시에도 한정된 사람의 힘으로 항행할 수 있는 경로를 계획한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 방위사업청(DAPA)이 주도하여, 국가의 안전 보장에 꼭 필요한 기술의 국내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자율주행 기술을 발표하기 전후에 불발탄을 해제하는 모바일 레이저 장치, 국가의 공역(空域)을 감시하는 장거리 레이더, 강력한 탄환에도 견디는 경량 헬멧의 계획도 밝혔다. 2022년 7월 말, 한국은 KF-21 보라매(KF-21 Boramae)의 첫 비행을 통해 국산 초음속 전투기를 가진 몇 없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CNN의 보도에 따르면, 한국 공군은 2030년까지 인도네시아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20기의 KF-21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한다. 파멸적인 팬데믹부터 공산주의 중국의 적극적인 군비 확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 (더보기)

미 국방부는 기능 부전으로 개혁의 길이 험하다

그것은 미 육군의 전투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는 2천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구상되었다. 지금은 버지니아주의 창고에서 미 국방부와 방위 산업의 관계성에 떠도는 권태감의 상징으로서 방치되고 있다. 신형 미사일 시스템, 비가시선 자주포(NLOS-C)는 미래의 분쟁에서 중국 및 러시아 등이 가진 수적인 우위성에 대항하는 하이테크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육군의 계획에 필수적인 것이었다. 유인ㆍ로봇에 상관없이 전투 부대를, 무선으로 네트워크화한 육상 차량 및 비행체군으로 전환한다는 야심 찬 계획의 일부였다. 하지만 야심이 너무 컸을 뿐이다. 미래 전투 시스템(FCS) 프로그램이라 불렸던 이 계획은 기술 측면에서 고전하였고, 스케줄이 늦어져 비용이 증가했다. 2008년에 육군이 의회에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NLOS-C를 수도 워싱턴의 중심부에 위치한 국립공원 내셔널 몰에 전시할 때쯤에는 의문의 소리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NLOS-C 개발 청부업자인 미국 유나이티드 디펜스(후에 영국 BAE 시스템이 매수함)에서 근무했던..... (더보기)

미래자동차(자율주행차) 트렌드와 전망

자율주행 기술은 이용에 단순함을 더해 편의성을 극대화한 기술로 무인택시와 무인셔틀버스 등이 초기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자율주행차는 CCTV, 신호등, 도로 위의 다른 차량 등과 함께 통신망에 연결돼 상호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써 도로의 다양한 상황에서 즉각적인 반응, 다른 기기들과의 정보 교환 등이 가능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커넥티드카 기술의 발전, 차량 공유서비스의 등장 등은 이동성에 대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으며, 기술 융・복합화에 따른 무인차, 인공지능(AI) 자동차의 등장으로 자동차 운행 시스템의 지능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스마트폰의 앱을 활용해 자가용처럼 편하게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 기존의 모빌리티 서비스가 단순히 차량과 승차를 공유・대여하는 방식이었다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교통수단을 활용해 그에 대한 경험과 데이터를 구축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과 연계되면서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하고 있음 또 최근 본격적인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자율주행은 차량 공유서비스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기술로 자율주행 차량은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어지므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운전자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뿐만 아니라 이동성에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이동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 (더보기)

재난안전산업 - 사이버보안

재난·재해 대응에서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서, 사이버보안도 보다 부각되고 있다.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침략 등 국제사회에서의 안전보장을 둘러싼 상황이 계속 긴박하고 있는 것 외에도, 랜섬웨어를 비롯해 각국에서 정부기관이나 중요 인프라를 노린 사이버 공격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국경을 넘어 이용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제 연계의 추진이 필수 불가결하다. 이 때문에, 각국 정부·민간 레벨에서의 본 분야에 있어서의 정보 공유나 국제 표준화 활동에의 적극적인 관여를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에,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을 비롯한 지역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능력 구축 지원을 실시해 국제적인 인재 육성에 공헌을 도모하는 것 외에도 국내 기업의 사이버 시큐리티 분야에 있어서의 국제 경쟁력의 지속적인 향상을 도모하는 대응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사이버보안의 국내외 동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몇가지 주요한 DATA를 소개한다. 미국 Verizon에 따르면, 2021년 11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16,000건....... (더보기)